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델타 변이 바이러스 파괴력 총정리(feat. 백신)

반응형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다시 한번 전세계를 코로나 공포에 휩싸이게 하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인데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코로나로부터 해방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무참하게 짓밟을만큼 어마어마한 감염력과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기원, 인도

 

제가 2달 전에 인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바로 인도를 위협했던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인도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영국보다 강력하다

>인도 코로나 현황 보는곳< 인도 코로나 상황 아직도 굉장히 심각한거 아시나요? 최근에는 신규확진자수가 조금 잡히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인도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평균 30만 이상 나오고 있

deep.orthobear.com

 

인도 인구가 무려 15억명인데요. 여기서 변이 바이러스가 나왔으니 정말 만만치 않은 변이 바이러스겠죠. 이렇게 탄생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주변국인 네팔뿐만 아니라 영국까지 상륙하더니 이제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한것입니다.

 

 

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인가?

 

여기서 인도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를 왜 델타 변이라고 부르는지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델타 변이는 네번째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그러니까 처음 나타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변이라고 불리고요. 알파 변이, 베타 변이, 감마 변이 그리고 네번째로 델타 변이라는 이름이 붙여진거죠. 참고로 알파 변이인 첫번째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는 영국에서, 베타 변이는 남아공에서, 감마 변이는 브라질, 델타 변이는 인도에서 나타났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동안의 알파, 베타, 감마 변이 바이러스는 무사히 잘 넘어갔는데요. 이번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워낙 강력해서 오리지널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체하는 지배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WHO에서도 이번 델타 변이가 새로운 지배종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파괴력

 

실제로 최근 영국에서는 확진자가 다시 10000명을 넘었는데요. 영국 백신 접종률이 그렇게 높은데도 불구하고 델타 변이로 인한 확진자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규 확진자 중 델타 변이가 9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영국은 아스트라제네카를 많이 접종한 나라이며 1차 백신 접종률은 63%, 2차까지 접종 완료한 비율은 50%나 됩니다.

 

 

미국 또한 위태로운 상황인데요. 미국 내에서도 최근 코로나 확진자수가 평균 10000명이 넘어갔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6월 셋째 주까지만 해도 전체 사례의 10% 정도였지만 넷째 주에는 20%로 한주 사이에 두 배가 늘어났습니다.

 

 

러시아 또한 신규 확진자의 90% 이상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인 상태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효과

 

가장 우려스러운건 이스라엘인데요. 이스라엘은 현재 전세계에서 백신 접종율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2차까지 접종 완료한 비율이 60%가 넘어가는데요. 즉, 백신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느냐를 판단하는데 가장 참고 할만한 나라인 셈입니다. 그러나 최근 이스라엘 역시 확진자 수가 늘어났으며 신규 확진자의 90% 이상이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스라엘은 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였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첫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은 4월 16일로 7건이었습니다. 다행히 그 이후에도 높은 백신 접종률, 마스크 착용 등의 효과로 델타 변이가 비교적 잘 통제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2주 전부터 신규 확진자 델타 변이 바이러스 비율이 60%로 집계되었고 최근에는 90%까지 급증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은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 최근에는 3자리수로 올라온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집계된 바로는 백신이 화이자 기준으로 델타 변이 예방에 60~80%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추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애초에 백신의 예방율이 100%는 아니지만 원래 90%가 넘는 예방율이 보고되었던 화이자 역시 델타 변이에 대해서는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셈인것이죠.

 

 

국내 델타 변이 바이러스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역시 일주일 연속 700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규확진자가 일주일 연속 700명 이상을 넘었던 것은 12월 중하순 3차 유행 이후 처음입니다. 작년 12월에는 12일 950명이 보고된 뒤 다음달 2일까지 700~12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대유행이 발생했었습니다.

 

 

국내 역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20~30대에서 많은 델타 변이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정리

 

정리해보면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의 오리지널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감염력이 2~2.5배 정도인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을 접종한 사람도 예방율이 100%가 아니기 때문에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오리지널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 효과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경우,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중증 이상으로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사망에 이르는 가능성은 많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일단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서두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간혹 백신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아예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실 생각이신 분들도 꽤 있으신데요. 이런 분들 역시 델타 변이는 기존에 비해서도 워낙 감염력과 파괴력이 크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하시는 것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반응형